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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진 (경희대학교) 황조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57 - 176 (20page)
DOI
10.24992/KJHT.2022.1.31.0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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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여행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관광 업계에서는 다양한 비대면 관광 콘텐츠 개발을 시도하는 가운데, 랜선투어는 가장 널리 알려진 비대면 관광 형태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랜선투어 이용객의 반응을 이해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연구해야 할 필요성과 시의성이 높으나, 랜선투어를 중심으로 수행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실험연구로 체험경제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랜선투어의 경험가치, 정보 및 정보원 신뢰가 플로우, 지속 사용 의도 그리고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세대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가 제공한 랜선투어 영상을 시청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186개의 유효 설문지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성을 제외하고 유희성, 일탈성, 심미성, 정보 신뢰, 정보원 신뢰가 플로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로우의 경우에는 지속 사용 의도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성, 일탈성, 정보 신뢰, 정보원 신뢰에서 X, Y, Z 세대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성과 일탈성에서는 X 세대가 Y, Z 세대와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정보 신뢰와 정보원 신뢰에서는 Z, Y, X세대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비대면 관광인 랜선투어를 중심으로 연구를 최초로 수행하여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또한, 랜선투어 경험에 대하여 X, Y, Z 세대 간의 차이가 있는 연구 결과에 따라 랜선투어 이용객의 세대가 랜선투어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한 동시에 랜선투어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마케팅에 필요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함에 그 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 랜선투어 이용자는 향후 실제 여행지 방문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통해 랜선투어의 경험이 여행객이 향후 여행지를 선택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선행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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