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86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 연구의 배경과 의의 11.2 연구의 목적과 과제 31.3 본 연구의 구조 4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62.1 연구의 방법 62.2 연구의 구성 7제2장 기존 문헌연구 9제1절 환경·조직 반응 91.1 동태적 반응 91.2 민첩 반응 13제2절 현지 반응 192.1 배태성 192.2 시장지향성 282.3 현지 반응 342.4 현지반응 요인과 기업성과 35제3절 현지화와 자회사 네트워크 393.1 외국인비용과 해외직접투자 393.1.1 자회사의 현지시장 진출 외국인비용 393.1.2 외국인비용과 해외직접투자 이론 403.2 자회사 네트워크 423.2.1 자회사 경쟁우위와 현지 네트워크 423.2.2 현지네트워크와 입지특유우위 443.2.3 외국인비용과 조직 네트워크 내 협상력 453.2.4 사회자본과 현지 이중 네트워크(1차/2차 네트워크) 47제3장 연구 설계 및 가설 50제1절 연구모형 설정 501.1 환경·조직 반응 521.2 현지 반응 541.3 현지 성과 591.4 배태성과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61제2절 가설설정 632.1 환경감지/동태적 능력과 현지화 단계와 관련한 가설 632.2 현지화 단계(배태성/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와 투자성과와 관련한 가설 692.3 현지화 단계 하위구성요소와 관련한 가설(내/외부배태성 비교, 생산/서비스밀접 시장지향성비교) 75제3절 변수측정 79제4장 실증분석 84제1절 자료 및 연구모형 841.1. 자료수집 841.2 표본의 일반적 특성 851.3 실증모형 86제2절 실증분석 결과 862.1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862.2 가설검증 922.2.1 환경·조직 반응과 배태성 간 관계에 대한 검증(H1와 H1a) 922.2.2 환경·조직 반응과 시장지향성 간 관계에 대한 검증(H2와 H2a) 932.2.3 환경·능력조정과 시장지향성 간 배태성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H3, H3a, H3b) 1022.2.4 배 태성과 투자성과 간 시장지향성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H4) 1042.2.5 내부배태성과 외부배태성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H5) 1082.2.6 생산밀접 시장지향성과 서비스밀접 지장지향성의 중요성에 대한 검증(H6) 108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10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0제2절 시사점 1112.1 이론적 측면 시사점 1112.2 경영관리자 측면 시사점 113제3절 연구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14참고문헌 116부록 136ABSTRACT 15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