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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숭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인성훈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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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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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국적기업이 중국시장에서 추진하는 현지화전략의 수립과 진행을 연구·분석한다. 국제경영학에서 기업/조직 경영관리 현지화 방안 중 하나로 현지 자회사가 현지 이해관계자 네트워크에 편입하는 배태성(embeddedness)을 주목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학에서는 소비자의 요구를 최우선하여 만족시키는 소비자 중심 시장지향성(market orientation)을 주요한 연구분석 대상에 포함하고 있다. 본 논문은 현지시장에서 소비자 중심 시장지향성을 기능수준의 현지화로 간주하고, 앞의 네트워크 배태성을 기업수준 및 사업부수준의 현지화로 간주한다. 즉 국제경영과 국제마케팅의 주요 연구대상을 현지화라는 고전적 국제경영 연구관점에서 통합·결합하여 현지화 단계별 추진 방안과 관련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1 연구의 배경과 의의 1
1.2 연구의 목적과 과제 3
1.3 본 연구의 구조 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6
2.1 연구의 방법 6
2.2 연구의 구성 7
제2장 기존 문헌연구 9
제1절 환경·조직 반응 9
1.1 동태적 반응 9
1.2 민첩 반응 13
제2절 현지 반응 19
2.1 배태성 19
2.2 시장지향성 28
2.3 현지 반응 34
2.4 현지반응 요인과 기업성과 35
제3절 현지화와 자회사 네트워크 39
3.1 외국인비용과 해외직접투자 39
3.1.1 자회사의 현지시장 진출 외국인비용 39
3.1.2 외국인비용과 해외직접투자 이론 40
3.2 자회사 네트워크 42
3.2.1 자회사 경쟁우위와 현지 네트워크 42
3.2.2 현지네트워크와 입지특유우위 44
3.2.3 외국인비용과 조직 네트워크 내 협상력 45
3.2.4 사회자본과 현지 이중 네트워크(1차/2차 네트워크) 47
제3장 연구 설계 및 가설 50
제1절 연구모형 설정 50
1.1 환경·조직 반응 52
1.2 현지 반응 54
1.3 현지 성과 59
1.4 배태성과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61
제2절 가설설정 63
2.1 환경감지/동태적 능력과 현지화 단계와 관련한 가설 63
2.2 현지화 단계(배태성/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와 투자성과와 관련한 가설 69
2.3 현지화 단계 하위구성요소와 관련한 가설(내/외부배태성 비교, 생산/서비스밀접 시장지향성비교) 75
제3절 변수측정 79
제4장 실증분석 84
제1절 자료 및 연구모형 84
1.1. 자료수집 84
1.2 표본의 일반적 특성 85
1.3 실증모형 86
제2절 실증분석 결과 86
2.1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86
2.2 가설검증 92
2.2.1 환경·조직 반응과 배태성 간 관계에 대한 검증(H1와 H1a) 92
2.2.2 환경·조직 반응과 시장지향성 간 관계에 대한 검증(H2와 H2a) 93
2.2.3 환경·능력조정과 시장지향성 간 배태성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H3, H3a, H3b) 102
2.2.4 배 태성과 투자성과 간 시장지향성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H4) 104
2.2.5 내부배태성과 외부배태성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H5) 108
2.2.6 생산밀접 시장지향성과 서비스밀접 지장지향성의 중요성에 대한 검증(H6) 10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1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0
제2절 시사점 111
2.1 이론적 측면 시사점 111
2.2 경영관리자 측면 시사점 113
제3절 연구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14
참고문헌 116
부록 136
ABSTRACT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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