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학태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종원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을 활용하여 과학 교사의 KTOP 항목의 중요도, 실행정도,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과학 수업에서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KTOP 항목을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된 항목의 구체적인 어려움과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묻고 이를 범주화하였고, KTOP 항목별, 응답의 범주별로 각각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조사 결과 과학 교사는 30개의 KTOP 항목 실행이 과학 학습 지도를 위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실행정도와 어려움의 높고 낮음이 KTOP 항목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추출된 13개 KTOP 항목을 분석하여 실행 어려움을 교사, 학생, 교육과정 등으로 범주화하였고 좋은 과학 수업은 이 3가지 범주가 상호작용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학생 범주가 큰 비율을 차지하여 학생의 능동적 태도와 배경(기초학력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개 KTOP 항목 실행이 갖는 어려움의 해결방안에 있어서는 교사 범주 측면이 가장 많았고, 학생 범주 언급은 적었다. 이를 통해 과학 교사들은 자신들의 전문성 계발과 노력 및 실행 의지에 많은 관심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좋은 과학 수업을 위한 실제적이면서 구체적인 지원 노력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
1.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6
2. 좋은 과학 수업 8
3.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9
III. 연구방법 10
1. 연구 대상 10
2. 설문지 개발 12
3. 자료 수집 및 분석 14
IV. 결과 15
1. KTOP 항목별 응답 15
가. KTOP 범주별 및 항목별 중요도에 대한 응답 특성 17
나. KTOP 범주별 및 항목별 실행정도에 대한 응답 특성 19
다. KTOP 범주별 및 항목별 어려움에 대한 응답 특성 21
라. 중요도, 실행정도, 어려움의 응답 유형 간 상관관계 22
2. 실행의 어려움과 실행정도에 따른 KTOP 항목의 구분 25
가.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 25
나. 중요하고 실행이 어렵지 않아 실행정도가 높은 항목 26
다. 중요하고 실행이 어렵지 않지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 27
3.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에 대한 어려움 서술 응답 특성 28
가. 항목별 어려움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28
1) 1.1 능동적 학습 참여 28
2) 1.2 수업의 메타인지적 인식 30
3) 3.1 선행지식 반추 및 개념변화 31
4) 3.4 자신의 이해와 모델을 구성 33
5) 4.4 탐구과정의 메타인지적 인식 34
6) 4.5 탐구기능을 익히는 지도 36
7) 4.6 탐구결과를 평가 37
8) 4.7 다양한 탐구실험을 수행 40
9) 5.1 과학적사고를 계발 독려 41
10) 5.2 자기주장 계발 지도 43
11) 5.3 창의적 사고 계발 독려 45
12) 9.1 그룹 활동 통한 협력적 학습 47
13) 9.2 토론과 발표 통한 의사소통 49
나. 범주별 어려움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52
1) 학생 54
2) 교사 56
3) 교육과정 58
4) 외적 요인 59
5) 평가 60
4.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에 대한 해결방안 서술 응답 특성 61
가. 항목별 해결방안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61
1) 1.1 능동적 학습 참여 61
2) 1.2 수업의 메타인지적 인식 64
3) 3.1 선행지식 반추 및 개념변화 66
4) 3.4 자신의 이해와 모델을 구성 68
5) 4.4 탐구과정의 메타인지적 인식 70
6) 4.5 탐구기능을 익히는 지도 72
7) 4.6 탐구결과를 평가 74
8) 4.7 다양한 탐구실험을 수행 76
9) 5.1 과학적사고를 계발 독려 78
10) 5.2 자기주장 계발 지도 80
11) 5.3 창의적 사고 계발 독려 82
12) 9.1 그룹 활동 통한 협력적 학습 83
13) 9.2 토론과 발표 통한 의사소통 85
나. 범주별 어려움 해결방안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88
1) 교사 90
2) 교육과정 92
3) 관계 및 정의적 요소 94
4) 외적 요인 95
5) 평가 96
6) 학생 97
V. 결론 및 제언 98
1. 결과 요약 98
2. 결론 104
3. 제언 105
참고문헌 106
Abstract 109
부 록 11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