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43. 제한점 5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1.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62. 좋은 과학 수업 83.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9III. 연구방법 101. 연구 대상 102. 설문지 개발 123. 자료 수집 및 분석 14IV. 결과 151. KTOP 항목별 응답 15가. KTOP 범주별 및 항목별 중요도에 대한 응답 특성 17나. KTOP 범주별 및 항목별 실행정도에 대한 응답 특성 19다. KTOP 범주별 및 항목별 어려움에 대한 응답 특성 21라. 중요도, 실행정도, 어려움의 응답 유형 간 상관관계 222. 실행의 어려움과 실행정도에 따른 KTOP 항목의 구분 25가.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 25나. 중요하고 실행이 어렵지 않아 실행정도가 높은 항목 26다. 중요하고 실행이 어렵지 않지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 273.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에 대한 어려움 서술 응답 특성 28가. 항목별 어려움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281) 1.1 능동적 학습 참여 282) 1.2 수업의 메타인지적 인식 303) 3.1 선행지식 반추 및 개념변화 314) 3.4 자신의 이해와 모델을 구성 335) 4.4 탐구과정의 메타인지적 인식 346) 4.5 탐구기능을 익히는 지도 367) 4.6 탐구결과를 평가 378) 4.7 다양한 탐구실험을 수행 409) 5.1 과학적사고를 계발 독려 4110) 5.2 자기주장 계발 지도 4311) 5.3 창의적 사고 계발 독려 4512) 9.1 그룹 활동 통한 협력적 학습 4713) 9.2 토론과 발표 통한 의사소통 49나. 범주별 어려움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521) 학생 542) 교사 563) 교육과정 584) 외적 요인 595) 평가 604.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항목에 대한 해결방안 서술 응답 특성 61가. 항목별 해결방안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611) 1.1 능동적 학습 참여 612) 1.2 수업의 메타인지적 인식 643) 3.1 선행지식 반추 및 개념변화 664) 3.4 자신의 이해와 모델을 구성 685) 4.4 탐구과정의 메타인지적 인식 706) 4.5 탐구기능을 익히는 지도 727) 4.6 탐구결과를 평가 748) 4.7 다양한 탐구실험을 수행 769) 5.1 과학적사고를 계발 독려 7810) 5.2 자기주장 계발 지도 8011) 5.3 창의적 사고 계발 독려 8212) 9.1 그룹 활동 통한 협력적 학습 8313) 9.2 토론과 발표 통한 의사소통 85나. 범주별 어려움 해결방안에 대한 서술 응답 특성 881) 교사 902) 교육과정 923) 관계 및 정의적 요소 944) 외적 요인 955) 평가 966) 학생 97V. 결론 및 제언 981. 결과 요약 982. 결론 1043. 제언 105참고문헌 106Abstract 109부 록 11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