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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4
Ⅰ. 서론 1Ⅰ-1. 연구 배경 1Ⅰ-2. 연구 목적 6Ⅱ. 휘발유 및 SI 엔진 연구 동향 8Ⅱ-1. 휘발유 옥탄가와 노킹 8Ⅱ-2. 휘발유 구성성분과 배출가스 18Ⅱ-3. 입자상물질의 형성과정과 특징 20Ⅱ-4. SI 엔진의 연소 특성 25Ⅲ. 엔진 실험방법 및 장비 33Ⅲ-1. 실험용 연료 분석방법 33Ⅲ-2. 엔진 실험방법 및 장비 35Ⅲ-2-1. 실험 장비 구성 및 방법 35Ⅲ-2-2. 실험용 엔진 37Ⅲ-2-3. 배출가스 분석기 38Ⅲ-2-4. 미세입자 측정장비 40Ⅲ-2-5. 연소분석기 42Ⅳ. 연구결과 및 고찰 44Ⅳ-1. 실험용 연료 분석결과 44Ⅳ-1-1. 실험용 연료 선정 기준 44Ⅳ-1-2. 탄화수소계 연료 45Ⅳ-1-3. ETBE 혼합유 50Ⅳ-2. 연료조성 변화에 따른 노킹 특성 58Ⅳ-2-1. 점화지연 및 연소시간 58Ⅳ-2-2. 연소조건 변화에 따른 노킹 82Ⅳ-2-3. 연소속도와 노킹의 관계 89Ⅳ-2-4. 노킹이 엔진 성능 등에 미치는 영향 95Ⅳ-3. 연료조성 변화에 따른 입자상물질 배출 특성 117Ⅳ-3-1. 탄화수소계 연료의 입자상물질 배출 특성 117Ⅳ-3-2. ETBE 혼합유의 입자상물질 배출 특성 128Ⅳ-4. 노킹과 입자상물질 배출량의 관계 137Ⅴ. 결론 140참고문헌 142Abstract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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