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염혜정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나종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초등학교로 원만하게 전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학교준비도를 점검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유아기 부모의 양육행동이 학령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세-6세 유아와 그 부모를 대상으로 수집된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5차년도-7차년도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데이터를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분석에 사용된 연구대상은 연구 변인들에 모두 응답한 976가구이다.
학교준비도 척도는 Murphey와 Burns(2002)가 제작한 ‘학교준비도(School Readiness) 척도’를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번역 후, 예비조사를 통하여 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부모의 양육행동 척도는 조복희 외(1999) 문항을 참고하여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자체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과 연구 변인인 부모의 양육행동, 학교준비도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일원 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t-검정(t-test)과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기 3년간 부모의 양육행동의 차이를 보기 위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는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고, 자녀의 연령에 따른 부모 간 양육행동의 차이는 대응 표본 t-검정(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셋째,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분석(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기 3년간 부모의 양육행동이 6세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 3년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행동과 아버지의 온정적, 통제적 양육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은 유아기 3년간 비슷한 수준을 보이며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행동은 자녀의 연령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통제적 양육행동은 4세일 때 보다 5세, 6세일 때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자녀의 연령에 따른 부모 간 양육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기 3년간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온정적, 통제적 양육행동을 더 나타내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부모의 양육행동은 학교준비도와의 관계에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유아기 3년간 어머니는 온정적 양육행동 또는 통제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이면 자녀의 학교준비도 수준이 높고, 아버지는 온정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이면 자녀의 학교준비도 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머니가 온정적 또는 통제적 양육행동을 많이 보이면 아버지의 온정적 또는 통제적 양육행동이 높았다.
넷째, 유아기 3년간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은 적었으나 그 중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행동만 학교준비도 전체와 사회 정서 발달, 의사소통, 인지 발달 및 일반적 지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학교준비도 8
1) 학교준비도의 개념 및 중요성 8
2) 학교준비도 관련 변인 12
2. 부모의 양육행동 15
1) 부모의 양육행동의 개념 및 유형 15
2) 부모의 양육행동 관련 변인 17
3) 부모의 양육행동의 차이 20
3. 부모의 양육행동과 학교준비도 22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9
1) 학교준비도 척도 29
2) 부모의 양육행동 척도 31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 3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5
1.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부모 양육행동의 일반적 경향 및 사전분석 35
1)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부모 양육행동의 일반적 경향 35
2)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유아기 부모 양육행동의 사전분석 37
2. 유아기 3년간 유아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의 차이 47
1) 유아기 3년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 47
2) 유아기 3년간 자녀의 연령에 따른 부모 간 양육행동의 차이 50
3. 부모의 양육행동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52
1) 유아기 3년간 부모의 양육행동과 6세 유아의 학교준비도 간의 관계 52
2) 유아기 3년간 부모의 양육행동이 6세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57
Ⅴ.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2. 결론 72
참고문헌 76
ABSTRACT 91
부록 9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