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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진 (중부대학교 )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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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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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자존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면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사회적 자본이 사회적 지지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보육교사 집단지존감 간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 사이에서 조절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보육교사 집단자존감 간 관계에 있어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는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에 의해 조절되는지에 대해서도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첫 번째,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한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 자본을 매개하여 교사의 집단자존감에 대한 예측 여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두 번째,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한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 자본과 매개하여 교사-아동의 상호작용에 대한 예측여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관유형, 교육경력, 담당 학급 등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하여 대표성이 있는 자료를 얻고자 노력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모두 300부의 설문이 회수되었으나, 이 중에서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33부를 제외한 267부의 설문지를 최종 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보육교사의 집단자존감(멤버십 집단자존감, 사적 집단자존감, 공적 집단자존감, 정체적 집단자존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이 향상되었으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사회적 자본도 향상되었다. 다음 사회적 자본이 사회적 지지와 보육교사의 집단자존감(멤버십 집단자존감, 사적 집단자존감, 공적 집단자존감, 정체적 집단자존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한 결과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사회적 지지와 언어적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만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 간 관계에서의 조절 효과에 대해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다음 조절된 매개효과에서는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상호작용의 관계에 있어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는 자기효능감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 목 차 ◆
목 차 ⅰ
표목차 ⅳ
그림목차 ⅶ
국문초록 ⅷ
Ⅰ.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가. 연구의 배경 1
나. 연구의 목적 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5
가. 연구의 방법 5
나. 논문의 구성 6
Ⅱ. 선행연구 7
제1절 사회적 지지 7
제2절 사회적 자본 13
제3절 보육교사의 집단자존감 19
제4절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21
제5절 자기효능감 25
Ⅲ.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9
가. 연구모형 29
나. 연구문제 및 가설 30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2
가. 자료수집 32
나. 분석방법 32
제3절 주요변수의 측정 도구 33
가. 사회적 지지 33
나. 사회적 자본 33
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34
라. 자기효능감 35
Ⅳ. 연구 결과 36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가. 인구통계학적 현황 36
나. 기술통계 38
제2절 확인적 요인분석 40
가. 독립변수 : 사회적 지지 40
나. 매개변수 : 사회적 자본 42
다. 종속변수 :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집단자존감 43
라. 조절변수 : 자기효능감 50
제3절 상관관계분석 52
제4절 평균 차이 검정 56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의 차이 56
제5절 가설 검정 56
가. 사회적 지지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집단자존감 56
나.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 78
다.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82
라.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자본 91
마. 조절된 매개효과 검정 98
Ⅴ. 결론 101
제1절 연구의 결과 10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3
참고문헌 105
1. 국내문헌 105
2. 외국문헌 111
Abstract 121
부록 124
◆ 표 목 차 ◆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4-2> 기술통계 분석 결과 39
<표 4-3> 사회적 지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1
<표 4-4> 사회적 자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2
<표 4-5> 정서적 상호작용 요인분석 결과 43
<표 4-6> 언어적 상호작용 요인분석 결과 44
<표 4-7> 행동적 상호작용 요인분석 결과 45
<표 4-8> 멤버십CSES 요인분석 결과 46
<표 4-9> 사적CSES 요인분석 결과 47
<표 4-10> 공적CSES 요인분석 결과 48
<표 4-11> 정체적CSES 요인분석 결과 49
<표 4-12> 자기효능감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 4-13> 연구모형 적합도 51
<표 4-14> 상관관계 분석 결과 53
<표 4-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의 차이 54
<표 4-16>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상호작용 모형요약 57
<표 4-17>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상호작용 분산분석 58
<표 4-18>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상호작용 계수 58
<표 4-19> 사회적 지지와 언어적 상호작용 모형요약 60
<표 4-20> 사회적 지지와 언어적 상호작용 분산분석 61
<표 4-21> 사회적 지지와 언어적 상호작용 계수 61
<표 4-22> 사회적 지지와 행동적 상호작용 모형요약 63
<표 4-23> 사회적 지지와 행동적 상호작용 분산분석 64
<표 4-24> 사회적 지지와 행동적 상호작용 계수 64
<표 4-25> 사회적 지지와 멤버십CSES 모형요약 66
<표 4-26> 사회적 지지와 멤버십CSES 분산분석 67
<표 4-27> 사회적 지지와 멤버십CSES 계수 67
<표 4-28> 사회적 지지와 사적CSES 모형요약 69
<표 4-29> 사회적 지지와 사적CSES 분산분석 70
<표 4-30> 사회적 지지와 사적CSES 계수 70
<표 4-31> 사회적 지지와 공적CSES 모형요약 72
<표 4-32> 사회적 지지와 공적CSES 분산분석 73
<표 4-33> 사회적 지지와 공적CSES 계수 73
<표 4-34> 사회적 지지와 정체적CSES 모형요약 75
<표 4-35> 사회적 지지와 정체적CSES 분산분석 76
<표 4-36> 사회적 지지와 정체적CSES 계수 76
<표 4-37>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 모형요약 79
<표 4-38>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 분산분석 80
<표 4-39>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 계수 80
<표 4-40>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과 정서적 상호작용 모형요약 83
<표 4-41>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과 정서적 상호작용 분산분석 84
<표 4-42>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과 정서적 상호작용 계수 84
<표 4-43>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과 언어적 상호작용 모형요약 87
<표 4-44>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과 언어적 상호작용 분산분석 88
<표 4-45>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과 언어적 상호작용 계수 88
<표 4-46> 매개효과 Bootstrapping 90
<표 4-47>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자본 모형요약 92
<표 4-48>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자본 분산분석 93
<표 4-49>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자본 계수 94
<표 4-50> 조절효과 추가검증 97
<표 4-51> 조절된 매개 검정 결과 97
<표 4-52> 연구모형 가설 검정 결과 99
◆ 그 림 목 차 ◆
[그림 3-1] 연구모형 29
[그림 4-1] 조절효과 96
[그림 4-2] 가설 검정 결과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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