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세한대학교) 조수진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35 - 452 (18page)
DOI
10.33097/JNCTA.2023.07.03.4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자존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면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와 자기효능감의 조절 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어린이집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267부의 설문지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보육교사의 집단자존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향상되었으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사회적 자본도 향상되었다. 다음 사회적 자본이 사회적 지지와 보육교사의 집단자존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한 결과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사회적 지지와 언어적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 관계에서만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 간 관계에서의 조절 효과에 대해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