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원징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조홍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사-학생 및 교우관계와 학생들의 도전감, 실수인식, 그릿과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에 중 ‧ 고등학생들 각각 300명씩 총 6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응답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설문지 23부를 제외하고, 최종 577부(회수율: 96%)의 자료로 분석하였다. 또한, 자료처리는 SPSS 26.0과 AMOS 24.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사-학생 관계는 도전감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사-학생 관계는 실수 인식(실수학습, 실수도전, 실수고찰)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사-학생 관계는 그릿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우관계는 도전감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우관계는 실수인식(실수학습, 실수도전, 실수고찰)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중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우관계는 그릿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도전감이 실수인식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도전감이 그릿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실수인식이 그릿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사-학생 관계와 그릿 사이의 관계에서 도전감이 단순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한번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사-학생 관계와 그릿 사이의 관계에서 실수인식이 단순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두번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사-학생 관계와 그릿 사이의 관계에서 도전감과 실수인식이 직렬다중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세번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우관계와 그릿 사이의 관계에서 도전감이 단순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네번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우관계와 그릿 사이의 관계에서 실수인식이 단순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다섯번째, 중국 중·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지각하는 교우관계와 그릿 사이의 관계에서 도전감과 실수인식이 직렬다중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i
표 목 차 v
그림목차 vi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5
3. 연구변인 및 연구모형 6
4. 연구가설 7
5.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1
1. 교사-학생 및 교우관계 11
2. 도전감 14
3. 실수인식 16
4. 그릿 18
5. 교사-학생 및 교우관계와 도전감, 실수인시, 그릿과의 관계 20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조사도구 26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8
4. 연구절차 35
5. 자료처리 36
Ⅳ. 연구결과 37
1. 연구모형 검증 37
2. 매개효과 검증 41
V. 논의 44
1. 연구모형에 관한 논의 44
2. 매개효과에 관한 논의 52
Ⅵ.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 록 76
Abstract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