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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영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신동훈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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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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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는 유용한 보드게임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학습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개발하여 총 11차시 동안 경기도 A시의 A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하였다. 2개 학급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학습 동기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t 검증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5종의 보드게임을 개발하였으며, 실험집단 학생들은 과학 흥미의 구성요소인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학습에 대한 흥미,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흥미,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에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다. 또, 과학학습 동기의 구성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에서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하였다. 따라서 보드게임을 통한 생명 영역 수업은 과학 흥미와 과학학습 동기에서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으며, 향후 초등학교 과학 수업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보드게임 8
2. 과학에 대한 흥미 15
3. 과학학습 동기 19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절차 24
3. 보드게임의 개발과 적용 25
4. 검사 도구 30
5. 자료 처리 및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보드게임 개발 결과 33
2. 사전 검사 분석 결과 45
3. 과학에 대한 흥미 검사 분석 결과 46
4. 과학학습 동기 검사 분석 결과 49
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및 시사점 53
2.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4
부록 66
<부록 1> 과학 흥미 검사지 67
<부록 2> 과학학습 동기 검사지 69
<부록 3> 보드게임 타당도 검사 의뢰서 72
<부록 4> 보드게임 설명서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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