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예영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강훈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학습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 지역의 한 개 과학영재교육원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9명을 편의 표집하고 해당 과학영재교육원의 모든 프로그램이 종료된 직후, 심층 집단 면담을 시행하였다. 그 후 삼각 측정법을 활용해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경험을 귀납적으로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 그 학습 경험을 ‘실생활 소재 활용 학습 경험’, ‘자기주도 학습 경험’, ‘학교와는 다른 환경에서의 학습 경험’, ‘심화 및 속진 학습 경험’, ‘융합 역량 요구 학습 경험’, ‘진로 관련 학습 경험’의 6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고, 이러한 6가지 학습 경험의 특징들을 사례에 근거해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 경험과 과학 학업 열정과의 하위 요소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실생활 소재 활용 학습 경험’을 통해 과학영재 학생들은 과학 지식의 유용성을 인지하며 과학 학업 열정의 ‘중요함’, ‘좋아함’, ‘시간/에너지 투자’ 등이 향상되었다. 과학영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 경험’을 할 때 과학 학업 열정의 ‘좋아함’과 ‘시간/에너지 투자’ 등이 향상되기도 했다. ‘학교와는 다른 환경에서의 학습 경험’ 중 대부분이 과학 학업 열정의 ‘좋아함’과 ‘시간/에너지 투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제한된 시간에 많은 양을 수행해야 하는 학습 상황은 과학 학업 열정의 ‘좋아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강박열정’을 유발하기도 했다. ‘심화 및 속진 학습 경험’을 통해 과학영재 학생들은 과학 학업 열정의 ‘좋아함’과 ‘시간 및 에너지 투자’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융합 역량을 요구하는 학습 경험’은 과학 학업 열정의 ‘중요함’과 ‘좋아함’, ‘조화열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진로 관련 학습 경험’은 과학 학업 열정의 ‘좋아함’과 ‘중요함’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과학 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를 얻고, 과학 학업 열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들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뿐 아니라 여러 초등 과학 영재 학생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8
1. 과학영재 8
2. 과학 학업 열정 15
3. 선행연구 고찰 22
Ⅲ.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및 절차 42
2. 면담 내용 및 방법 45
3. 분석 방법 48
Ⅳ. 결과 및 논의 50
1. 과학 학업 열정 향상 요인 분석 결과 50
2. 과학 학업 열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경험과 과학 학업 열정 하위 요소와의 관계에 대한 결과 70
Ⅴ.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6
3. 추후 연구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7
부록 90
1. 면담 질문지 90
2. 면담 전사본 일부 발췌 9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