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예영 (서울강덕초등학교) 유지연 (서울교육대학교)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 초등과학교육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74 - 286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학습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의 한 개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9명을 편의 표집하여 해당 과학영재교육원의 모든 프로그램이 종료된 직후에 심층 집단 면담을 시행하였다. 그 뒤 삼각 측정법을 활용하여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에 영향을 주는 학습 경험을 귀납적으로 추출하였다. 연구결과, 그 학습 경험을 ‘실생활 소재 활용 학습 경험’, ‘자기주도 학습 경험’, ‘학교와는 다른 환경에서의학습 경험’, ‘심화 및 속진 학습 경험’, ‘융합 역량 요구 학습 경험’, ‘진로 관련 학습 경험’의 6가지로유형화하였다. 6가지 학습 경험의 특징을 사례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