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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은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강훈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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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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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이 만든 과학티콘의 특성과 과학티콘 만들기의 장점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일반 초등학교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 53명과 서울특별시 소재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초등학교 5학년 학생 35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이 만든 과학티콘의 개수와 유형 및 과학티콘 만들기의 장점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다. 과학티콘 만들기의 장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설문지를 통해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주어진 30분 이내에 과학티콘을 더 많이 만들었다.
과학티콘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글의 ‘기술 형태’에서는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문답형’과 ‘단어형’보다 ‘문장형’을 더 많이 만들었지만, ‘단어형’은 일반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더 만들었다. 글의 ‘생성 형태’에서는 일반 및 과학영재 학생 모두 ‘발음 유희형’을 가장 많이 만들었으며, 일반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묘사형’과 ‘혼합형’을 더 많이 만들었다. 그림의 ‘표현 형태’에서는 일반학생은 과학영재 학생보다 ‘애니콘’을 더 많이 만들었고, 과학영재 학생은 일반학생보다 ‘그래픽콘’을 더 많이 만들었다.
과학티콘에 포함된 ‘정보’에 따른 유형 분석 결과에서는, ‘감정’의 경우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긍정 감정보다는 부정 감정을 많이 만들었다. ‘구성 수준’에서는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일부 수정’과 ‘전면 재구성’보다 ‘새로 구성’을 더 많이 만들었으며, 특히 일반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새로 구성’을 더 많이 만들었다. ‘교육과정 초과 여부’에서는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교육과정 초과’보다 ‘교육과정 이하’의 과학 내용을 더 많이 활용하였다. 또한 일반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교육과정 초과’의 내용을 더 많이 활용하였다. ‘과학 학문 영역’에서는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지구와 우주’ 영역의 과학 내용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더불어, 과학영재 학생은 일반학생보다 ‘물질’과 ‘생명’ 영역의 과학 내용을 더 많이 활용하였다. ‘과학 지식 활용’에서는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특성 활용형’과 ‘원리 활용형’보다 ‘명칭 활용형’을 더 많이 만들었다. ‘오개념 포함 여부’에서는 일반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오개념을 포함한 과학티콘을 거의 만들지 않았다. 초등 일반학생과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티콘 만들기의 장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초등 일반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과학티콘 만들기의 장점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일반 과학교육 및 과학 영재교육에서 과학티콘 만들기 수업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었으며, 과학티콘 만들기 수업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이모티콘 11
가. 이모티콘의 정의와 발전 11
나. 이모티콘의 특징 13
다. 이모티콘의 유형 17
라. 이모티콘 관련 선행연구 26
2. 다중표상학습 33
가. 다중표상 33
1) 다중표상 개념 33
2) 다중표상 특성 34
나. 다중표상학습 36
다. 다중표상학습 이론 37
라. 다중표상학습 관련 선행연구 38
3. 인포그래픽 44
가. 인포그래픽의 개념 44
나. 인포그래픽의 특징 45
다. 인포그래픽의 유형 46
라. 인포그래픽 관련 선행연구 56
4. 과학유머 62
가. 과학유머의 정의 62
나. 유머 관련 이론 64
다. 과학유머의 특징 65
라. 과학유머 관련 선행연구 68
5. 과학티콘 73
가. 과학티콘의 개념 73
나. 과학티콘의 특징 74
다. 과학티콘 관련 선행연구 75
Ⅲ. 연구방법 77
1. 연구 대상 77
2. 연구 절차 78
3. 검사 도구 81
가. 과학티콘 만들기 활동지 81
나. 과학티콘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 설문지 82
4. 분석 기준 83
5. 분석 방법 85
Ⅳ. 연구결과 및 논의 86
1. 과학티콘 개수에 따른 분석 결과 86
2. 과학티콘 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 88
가. 과학티콘의 ‘형태’에 따른 유형 분석 결과 88
나. 과학티콘의 ‘정보’에 따른 유형 분석 결과 95
3. 과학티콘 만들기의 장점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107
Ⅴ. 결론 및 제언 109
1. 요약 109
2. 제언 111
3. 추후 연구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24
부록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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