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75 - 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교육원 운영과 발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전국의 76개 보육교사교육원의 행정실무자와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보육교사교육원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학생 현황으로는 연령대가 다양했고, 고졸학력 뿐 아니라 2년제 이상의 대졸의 비율이 높았고, 미혼과 기혼자가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또한 교직원 현황, 학생 모집 및 선발, 재정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양성교육 외에 보수교육, 기타 보육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보육교사교육원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교육원 관련 개정 법령 중 '보육교사 국가자격증 제도 도입'을 가장 적절하다고 보았으며,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점은행제 도입에 대해 찬성하였고, 보육교사교육원 종합평가인증제의 실시는 필요하나 충분한 시간과 검토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