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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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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Larionova Irina (East Kazakhstan State University after S. Amanzholov) Kim Joong-Kwan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글로벌문화학회 글로벌문화연구 글로벌문화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67 - 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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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심리적 기술을 통해 문화정체성을 구축하는 특수성을 다루고 있다. 문화정체성에 대한 범위는 특정 문화와 그 본질에 속하는 것으로, 관련 문화적 규범 및 행동, 가치 방향 및 언어의 유형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요소로서 언어 정체성에 대한 심화 조사를 통하여, 2차 문화정체성의 구축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문화정체성의 요건은 ‘외국어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의 조합으로서, 다른 문화권의 대화자들과 적절한 상호 작용이 가능할 정도의 다문화 수준’으로 정의하였다. 이의 세 가지 요소는 대상과 외국어의 언어의미 및 체계 코드 습득으로 구성된다. 즉, 원어민의 언어로 사물에 대한 인식과 2차 언어적 의식 개발 및 글로벌 인식에 대한 투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종류의 심리적 기술 교육의 기능을 분석하고, 심리기술 교육의 분류를 설명하였다. 특히, 공통 목표를 설정하고, 특정 심리특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적용기술과 접근 방식을 유형화하였다. 결론에서는 학습자의 문화 정체성을 구체화하고, 한국어 어휘와 문법기술의 수준을 개선하는 심리 기법 복합체의 유효성을 실험을 통하여 추정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nguistic Identity as an Element of Developing Communicative Competence
Ⅲ. Psycho-technical Training : Types and Functions
Ⅳ. Methodology of Psychological Techniques for Developing Cultural Identity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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