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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다정 (홍익대학교) 안지현 (홍익대학교) 김건동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211 - 1,222 (12page)
DOI
10.9728/dcs.2020.21.7.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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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에 따라 실재감 있는 다양한 증강현실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실재감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림자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림자 요소인 음과 영의 일반 역할과 효과를 분석하고, 그 중 영을 중심으로 표현 요소별 역할과 효과를 정의한 후 증강현실 앱의 서비스 유형별 3D물체 그림자의 표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표를 두었다. 연구 방법은 그림자 관련 선행문헌 연구를 통해 7가지의 그림자의 역할 및 효과를 정립하였다. 사례 분석 대상은 현재 출시된 45개의 앱 서비스 사례를 쇼핑, 위치정보, 게임, 교육으로 유형화 하였고, 영 그림자 표현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는 정적표현 분석을 위한 "형태", "농도"와, 동적 표현 분석을 위한 "각도", "투시", "고도"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설문조사를 통해 서비스 유형별 3D물체 그림자의 적절한 표현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사례 조사
Ⅳ. 설문조사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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