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ong-ju Cho (이화여자대학교) Hye-Sun Lee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8 - 239 (22page)
DOI
10.5392/JKCA.2024.24.03.2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증강 현실, 3D 프린팅 등 디지털 기술은 전 산업 분야의 화두가 되고 있으며, 패션산업에서도 이러한 디지털 기술들을 적용하여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COVID-19 대유행으로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었고,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로 인해 새로운 소비 패턴이 형성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에서 동일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옴니채널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일부 온라인 패션유통 플랫폼에서 옴니채널 전환으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패션기업에서는 확산되지 못하는 현황으로 보이는데, 이는 패션산업에서 오랫동안 적용되어 온 제조→유통→소비자 순서의 공급자 중심 구조를 소비자 중심의 옴니채널 구조로 변화하기에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으므로 전환이 쉽지 않은 상황임을 발견하였다. 패션산업은 제품 기획, 디자인, 개발, 생산, 유통 및 판매, 서비스 및 고객 관리 등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므로, 진정한 옴니채널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체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 패션기업들의 원활한 옴니채널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옴니채널 쇼핑경험 디자인 전략 방안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산업의 디지털 기술 수용과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mprehension of the Omni-Channel
Ⅲ. Analysis for Predicting Fashion Omni-channel Trends in 2030
Ⅵ. Prediction for the 2030 FashionOmni-Channel
Ⅴ. Conclusion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7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