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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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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수 (한세대학교) 이훈민 (한세대학교) 하수연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32341/JCER.2024.6.3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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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진로교육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진로교육학회 역대 학회장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연구자로서 그들이 지각한 진로교육 입문과정과 전문가 활동영역 및 활동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진로교육학회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출간된 책자에 실린 역대 학회장 12명(50대∼80대, 남9명, 여3명)의 회고록을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합의적 질적 연구(CQR)로 분석하였다. 진로교육 연구자가 인식한 진로교육 입문과정에서는 4개의 범주와 13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전문가 활동영역에서는 5개의 범주와 20개의 하위범주가, 활동의미에서는 3개의 범주와 9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종합해보면 한국진로교육학회 역대 학회장들은 진로교육 연구자로서 입문과정에서 불확실한 진로설계를 경험하고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진로교육 연구자로 활동하면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주도하며 그 활용범위를 확장하면서 학문적 성취를 이루었다. 특히 공통적으로 한국진로교육학회의 활동에 매진하였다. 활동의미로는 보람과 아쉬움과 바람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교육 연구자들이 진로교육 연구분야에서 경험하게 될 진로교육에 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겅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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