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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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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솔 (경희대학교) 우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735 - 2,750 (16page)
DOI
10.9728/dcs.2024.25.10.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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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자유 형식 역할놀이(OFRP; online freeform role-play)는 텍스트 기반 MUD(multi-user dungeon)에서 시작된 가상 세계로, 시청각 정보가 없이도 많은 이용자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OFRP는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해 공유할 수 있다. 반면, MUD에서 유래한 메타버스는 콘텐츠 부족과 이용자의 몰입 유도 방법에 대한 고찰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생력을 지닌 공동창작 플랫폼인 OFRP의 장점을 메타버스에 적용 하여 이용자의 지속적인 몰입과 활용을 유도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OFRP와 메타버스 역할놀이를 정의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OFRP를 집단 중심과 개인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이후 OFRP를 메타버스 역할놀이와 비교 분석하여 메타버스 역할놀이 의 유형 또한 집단 중심과 개인 중심 역할놀이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현되지 않은 OFRP의 기능 을 분석하여 새로운 메타버스 디자인 전략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Ⅲ. OFRP의 분류와 대표 사례 분석
Ⅳ. OFRP와 메타버스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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