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서강대학교) 김기윤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416 - 427 (12page)
DOI
10.5392/JKCA.2023.23.07.41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주력 이용층인 10대 청소년들의 메타버스 이용행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을 탐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이용동기에 따라 청소년 이용자들은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고, 각 유형에 따라 메타버스 실재감, 자기표현, 이용행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탐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버스 이용동기에 따라 10대 이용자를 유형화한 결과 "재미추구형 이용집단", "트렌드 추구형 집단", "소셜 커뮤니케이션형 집단"의 세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둘째, 이용자 유형에 따라 실재감, 자기표현 정도, 이용행태는 차이가 있었는데 "소셜 커뮤니케이션형 집단"은 메타버스 실재감 인식 수준이 높이며, 자기표현에 주도적이며, 채팅, 이벤트, 게임, 경제활동, 사회적 활동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었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동기 및 트렌트 파악 동기를 지니고 메타버스에서 의견표현, 아바타 표현, 게임 등 이용하는 청소년일수록 메타버스 실재감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메타버스를 기획할 때, 다양한 층위의 참여 기제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채팅부터 공간 창작에 이르기까지 이용자가 원하는 정도의 참여 요소가 구현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인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