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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213 - 21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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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M Matrix」에 의해 유형화된 각 제품속성역별로 개발의 진행정도, 투입노력의정도, 수행결과의 정밀도 등을 포괄한 신제품개발 전개과정에 대한 관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 선도적 위치에 있는 반도체, 가전, 정보통신, 컴퓨터 등 4종의 산업군에 속하는 대기업의 P/L들을 대상으로 면접조사 및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제품속성별로 신제품개발활동의 성패를 규정짓는 진행단계의 정형화를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수준이 비교적 높게 나타난 개량기술-개량시장의 경우에도 18개의 개발전개과정 전체활동 중 국내성공의 경우 8개, 해외성공의 경우 5개의 활동만이 행해진 것으로 나타나, 향후 신제품의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치밀한 개발단계의구성이 요구되고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연구의 검토

3. 연구모형의 설계

4. 개발과정의 구조화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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