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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윤지 (중앙대학교) 김정윤 (NICE)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105 - 2,12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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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두 가지 사업부 기능 간 협력(dyadic cross-functional cooperation)이 신제품 개발(NPD: New Product Development) 역량 및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 99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한 결과, 초기-후기의 신제품 개발 단계 특성에 따라 신제품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부 기능의 협력 유형이 변화됨을 검증하였다. 신제품 개발 초기에는 마케팅-R&D 간 협력이 신제품 개발역량을 향상시키며, 반면 마케팅-생산 기능 간 협력은 개발 초기의 개발역량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한편, 신제품 개발 후기의 경우, 생산-R&D 기능간 협력은 후기 개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마케팅-생산 기능 간의 긴밀한 협력은 오히려 후기 개발역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본 연구는 사업부 기능상의 협력이 개발역량을 통해 신제품 개발성과에 영향을 미침을 밝히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업부 기능 간 협력(cross-functional cooperation)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론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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