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4집
발행연도
2001.3
수록면
179 - 2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들은 자신의 세계에 대하여 분리된 영역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하기 때문에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수-학습이 효과적이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중 요리활동은 통합적 교육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매체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을 도모하는 일환으로써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통합적 요리활동의 기본방안과 목표 및 전개방안을 파악하고, 통합적 요리활동 모형, 주제망, 계획안 및 실제 등으로 구성되는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가 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를 적용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차이를 t-검증하였다.
그 결과,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하위변인 중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 자기조절 능력, 타인인식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하위변인인 유능성, 주도성, 사교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기초

Ⅲ.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 개발

Ⅳ.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의 적용

Ⅴ.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