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5집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들의 장애인에 대한 경험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그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형성 과정을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장애인에 대한 예비보육교사들의 경험은 성인기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장애인 복지기관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이나 유아대상 교ㆍ보육기관 교사로서의 활동을 통해 장애인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장애인을 대할 때 에비보육교사들은 주로 두려움과 동정심을 느꼈으며, 장애인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접근방식이 부적절하였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예비보육교사들은 장애인의 가족들이 장애인의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복지와 교육의 개선을 위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 변화와 제도의 변화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이러한 예비보육교사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고려할 때,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의 실시를 준비하는 교사교육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이 장애유아와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며, 더불어 장애유아의 가족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요약 및 논의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