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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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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사회 12권 2호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121 - 15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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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지역주의의 의미와 조건은 무엇인지를 유사개념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지역방송이 발전해 온 과정을 하나의 사례로 살펴보고 있다. 방송의 지역주의의 실현은 자생적인 지역방송시장, 민주적 지역자본, 그리고 수용자에 기반한 이상적인 의미의 지역방송사의 존재기 필요조건이다. 문제는 이념형에 근접한 지역주의 방송을 현실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가 이다. 방송에서 지역과 시장은 경제논리상 서로 상충하는 개념이다. 또 지역방송은 지역권력과 밀착하거나 그 일원이기도 하며 그 결과 지역민주주의 매체로 기능한 데 한계가 존재한다. 우리 사회에서 지역 방송이 발전한 과정에서도 이러한 한계들이 확인된다. 시기별로 방송 지역주의 담론과 현실을 분석한 결과 지역주의 이념은 1980대 확산이론적 중앙집중주의에서, 90년대 중반 이념형적 지역주의의 목표를 제안하는 수준으로 기대가 급상승하다가, 최근 들어 수세적인 분권주의로 위축되고 있다.

목차

초록

1. 문제의 제기

2. 지역주의

3. 방송에 있어서의 지역주의

4. 방송지역주의의 현실적 전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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