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환경교육 제15권 1호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137 - 15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영역은 아직 불확실한 부분이 많은 뿐만 아니라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어려움이 직면하게 되는 다루기 힘든 주제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교육에 대해 과정, 책임있는 개인과 집단의 행동, 비판적 사고력, 쟁점에 대한 다각도의 고려, 의사결정능력 등을 강조한 미국 환경보호국의 정의를 토대로, 정의적 영역과 책임있는 환경 행동 사이의 관계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특히 책임있는 환경 행동과 관련하여 감수성, 통제 소재, 지각 능력이라는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논의하였으며, 이러한 주요 변인들이 어떻게 학습과정과 연관되는지를 기존의 연구를 종합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특히 최근 몰라카이 섬에서 진행된 연구는 쟁점 탐구 중심의 학습 모델의 정의적 영역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정의적 영역 평가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식과 기능을 강조하는 쟁점 탐구 모델의 정의적 영역에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Introduction

A Proper Beginning for Us: A Common Definition of Environmental Educaion (EE)

Affect: What is It?

Affect and its Relationship to Responsible Environmental Behavior

A Brief Discussion of Three of the Affective Variables Associated with REB

Another Way of Looking at REB

A Course of Study for Major Variables: The Instructional Model

An Assessment of the Major Variables

Comments on Evaluationg Affective Dimensions

References

Appendix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0-014317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