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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집
발행연도
1997.6
수록면
148 - 170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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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현직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어린이집 교사의 현직교육의 방향제시와 지역사회에 적합한 현직교육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충청 북도 국.공립, 법인.단체, 개인설립 어린이집교사 391명이었고 조사도구는 윤재동 외 2인(1991, 1992)의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관련 연구를 참고로 수정.보완 후 유아교육 전문가 3인의 안면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일원별량 분석,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들의 대부분이 현직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현직교육의 필요성을 더 많이 인식하고있었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들은 현직교육기관으로 유아교육관련 학회를 많이 원했다. 현직교육의 종류로는 일반연수와 자격연수 모두를 원했고, 현직교육 형태로는 어린이집 자체 교육과 출석교육을 많이 원했으며, 현직교육방법으로 현장견학과 강의를 많이 원하였다.
셋째, 어린이집 교사들은 현직교육의 시기는 대체로 방학을, 자격연수 기간은 1주와 4주를, 일반연수의 기간은 1-4일을 원하는 경우가 많았고 비용은 1-4만원 정도로 중앙정부의 보조가 있기를 원했다. 담당 학급의 운영은 어린이집 자체 인력을 통한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한편 현직교육의 개선점으로는 내용과 여건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
넷째, 어린이집 교사의 현직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는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에 대한 요구가 기초이론이나 교양에 대한 요구보다 높게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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