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5 - 18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현직교육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현직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 교사 306명을 대상으로 하여 현직교육에 대한 질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리치(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직교육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교사들의 현직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교육방향과 관련해서는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한 프로그램 구성’,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확장을 도모하는 내용’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고 교육목적과 관련하여서는 ‘교사자신의 심신건강과 인성함양 도모’,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이해 도모’, ‘유아의 발달특성, 흥미와 요구, 개인차에 대한 이해 도모’, ‘학급의 효율적 운영 도모'의 내용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내용과 관련하여서는 ‘교사의 심신건강 혹은 인성함양과 관련된 내용’, ‘유아의 행동지도’, ‘효율적인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유아생활지도 방법 및 실제’,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과영역별 전문지식 및 지도방법’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방법과 관련하여서는 ‘견학 및 참관’, ‘토론’, ‘사례발표’, ‘실습을 겸한 워크숍’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평가방법과 관련하여서는 ‘발표 및 토론을 통한 평가’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현직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