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400 - 425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인사행정 영역에서 교사의 능력개발 및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수단으로서의 현직연수제도의 발전방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및 관련 국내외문헌을 토대로 현직연수의 개념 및 의의, 유형, 실태 및 문제점 등을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능력개발신장에 있어 현직연수제도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 즉, 현직연수의 목적ㆍ기준의 타당성, 제도 및 운영의 합리성, 방법의 적절성, 내용의 효과성, 그리고 현직연수와 전문성간의 관계 등을 설정ㆍ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조사도구를 개발ㆍ실시하여 관련집단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적 능력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현직연수제도의 발전방향을 탐색ㆍ제시함으로써 교육인사행정 업무의 개선과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교사의 전문적 능력개발을 위한 현직연수제도의 결과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50-018413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