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2집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139 - 1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학에서 재개념화를 위해 적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방법론 즉, 현상학, 비판이론, 해석학, 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각에서 유아교육과정의 전통적 패러다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대안적 관점들을 찾아내어 유아교육과정을 재개념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상학, 비판이론, 해석학,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유아교육과정을 탐색한 결과 특정한 틀로써 정형화하기는 어럽지만 재개념론자들이 제안한 대안적 이론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일상적인 교육 실제를 개선하고 변화시키는데 중심축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비판이론이나 포스트모더니즘은 권력의 역동성을 해체하고 학술연구나 지배적인 이론들이 누리던 특권을 벗김으로써 유아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창의성이나 개성추구를 가능케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적 방법론은 첫째, 유아교육과정의 대한적 접근은 이념적으로는 관념론이나 발달론적 입장임을 강조하면서도 실제적으로는 절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육의 입장의 이중적 현실을 알리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둘째, 대안적 접근은 교육이 현장 지식보다는 추상적, 사변적 지식을 우대하는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 대안적 접근은 교육학이란 자연과학과 동일한 수준의 과학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사회의 역동성을 간과하고, 경험적으로 검증된 이론의 우수성만을 고집하는 유아교육에 관한 학술연구의 폐쇄성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넷째, 대안적 접근은 현재 유아교육과정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발달적 적합성’이 과연 이론적으로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다.

목차

Ⅰ. 현상학적 접근

Ⅱ. 비판이론

Ⅲ. 해석학적 접근

Ⅳ. 포스트모더니즘

Ⅴ. 결 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5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