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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2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2.10
수록면
85 - 8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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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학년도 대학입학 수학능력시험부터는 언어, 외국어, 수리,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의 5개 영역을 임의로 선택하여 응시하게 된다. 또한 언어와 외국어를 제외한 영역에서는 과목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2002년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통과목의 개념은 없어지게 되며, 계열구분도 없어지고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이 된다.
모든 과목이 선택되는 상황에서 집단간의 실력차이를 보정하지 않게 되면 우수한 실력을 가진 응시자들이 선택하는 과목에 응시하는 것은 매우 불리하게 된다. 따라서 응시자들은 그 과목을 점차로 선택하지 않게 될 것이고, 고등학교에서도 이러한 과목은 수강을 하지 않게 되어 교육의 정상화에 크게 위협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이 되는 2005학년도부터 시행될 수학능력시험에서 과목간 표준점수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인 경우 과목선택에 따른 후회의 합을 최소하하는 선형 계획모형을 수립하고 최적해를 구함으로써 표준점수를 보정할 수 있다.
2005학년도 수학능력시험에 9,463명이 과학탐구 8과목 중 선택하여 응시한 모의 시험점수에 대하여 표준 점수를 조정함으로써 경영학과의 방법이 수능 표준점수의 보정에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인 경우에는 과목의 근거로 과목의 표준점수를 조정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과목의 특성이나 공통문항을 근거로 하지 않음으로써 수능시험에서 영역별 조정이나 영역간 과목비교, 조정, 영역내의 과목간 조정 등에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현행 표준점수 산출방법

3. 선택과목간 표준점수 보정을 위한 선형계획모형 개발

4. 2005학년도 과학탐구영역 표준점수 보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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