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85 - 1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리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 연구와 창의성을 신장사킬 수 있는 수업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지리교육에서의 창의성은 독창성과 적절성을 지닌 사고 형식으로 볼 수 있고, 이 창의성을 바라보는 관점으로는 인지적 관점과 정의적 관점이 있다. 그리고 이 관점들을 반영한 사고방법으로는 문제해결력을 들 수 있다. 지리교육에서는 이 관점들을 지리적 사고력 지리적 표현력과 지리적 문제해결력으로 담아낼 수 있다. 지리 교육에서는 지리적 사고방식을 통하여 장소와 환경에 대한 의미를 평가하도록 하는 활동인 지리적 사고력, 장소와 환경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창의적 반응으로 영감을 받거나 감동을 받은 것을 표현하는 활동인 지리적 표현력, 그리고 장소와 환경에 관한 문제와 쟁점에 관하여 조사하고 비판적으로 주장하는 활동인 지리적 문제해결력을 토대로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목차

내용요약

Ⅰ. 서론

Ⅱ. 지리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 연구

Ⅲ. 지리교육에서 창의성 신장의 수업방안 탐색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4490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