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2집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식성 습득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에 대해 알아보고 그 신념이 어머니의 사회문화적 배경(학력, 직업, 연령, 수입)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의 어머니 1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의 도구는 Westwood, Knight, & Redden(1997)이 개발한 25문항의 질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하여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들의 문식성 습득에 대한 신념은 대체적으로 균형잡힌 언어교육의 신념을 나타내었으며 읽기보다 쓰기 교육에서 더 의미중심적인 신념을 보였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서는 학력이 높은 어머니가 더 의미중심적인 신념을 나타내었고 4년제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한 어머니와 전문대를 졸업한 어머니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의 직업에 따라서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어머니가 사무직이나 판매직에 종사하는 어머니보다 더 의미중심적인 신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의 연령과 수입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5186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