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107 - 12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문해발달에 관한 신념을 창안적 글자쓰기와 총체적 언어접근을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어머니의 문해발달에 관한 신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만 3세에서 만 5세 사이의 자녀가 있는 어머니에게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통해 44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340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창안적 글자쓰기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을 예측하는 사회인구학적 변인은 자녀의 수, 응답대상 자녀의 형제 순위, 어머니의 교육 수준, 어머니의 직업, 그리고 가정의 경제수준이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한 신념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은 이 중 어머니의 직업을 제외하고 자녀의 수, 응답대상 자녀의 형제 순위, 어머니의 교육 수준, 그리고 가정의 경제수준이었다. 또한, 가정에서 행하는 문해활동들은 어머니의 창안적 글자쓰기에 대한 신념 및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한 신념을 중심으로 한 문해발달에 관한 신념과 대부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