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원 (영남대학교) 박혜지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49 - 174 (26page)
DOI
10.32349/ECERR.2020.8.24.4.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기 쓰기교육에 대한 신념 및 실제, 초등학교 취학 직전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쓰기 지도에 대한 신념 및 실제, 초등학교에서 실행하는 한글책임교육에 대한 신념 및 실제를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대구와 경북 지역의 사립유치원과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자녀를 둔 어머니 총 205명을 연구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다중반응분석, χ²검증,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유아기 쓰기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와 관련해서 유아기 문해교육은 초등학교 준비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현재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쓰기 수준보다 자녀가 높은 쓰기 수준에 도달하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또한 쓰기교육 시 유아를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있다. 둘째, 취학 직전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쓰기 지도에 대한 신념과 실제와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자녀를 둔 어머니와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자녀를 둔 어머니 간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에서 실행하는 한글책임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및 실제와 관련하여서 한글책임교육의 내용에 대해서 안다는 응답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여전히 초등 입학 전에 한글을 습득하도록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쓰기 수준과 실제 유아에게 요구하는 쓰기 수준 간의 간극을 어떻게 좁혀갈 수 있을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