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형 (경남대학교) 정지영 (경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오예경 (경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3 - 10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역할신념과 심리사회적 안녕감이 어머니-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부산, 울산, 경남에 거주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연구 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적률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교사 협력은 어머니의 연령, 학력 및 월수입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부모역할신념, 심리사회적 안녕감 및 어머니-교사 협력 전체 및 하위 변인 간에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교사 협력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연령, 학력과 월소득을 통제하고 어머니의 부모역할신념과 심리사회적 안녕감이 교사와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교사 협력 전체와 하위 변인인 정보공유, 정보추구의 경우 부모역할신념의 하위 변인 중 남녀역할의 구분과 심리사회적 안녕감의 하위 변인 중 사회와 자신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성인관계의 경우에는 이 두 변인과 함께 아버지 양육의 중요성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머니-교사 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개인적이고 심리사회적인 요인과 함께 양육에 대한 가치와 신념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