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박지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13 - 3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발적 소모임 참여 실태를 알아보고 참여변인에 따른 부모-교사 협력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어머니의 자발적 소모임 참여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고 부모-교사 협력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에 거주하는 자발적 소모임 참여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217명을 대상으로 소모임 참여 관련 질문과 부모-교사 협력 척도로 구성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모임 참여 실태와 부모-교사 협력 수준을 알아본 결과, 소모임 참여 어머니는 리더 및 운영진, 회원 및 구성원으로, 자기개발을 위해 참여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참여기간은 1년 미만과 1년 이상이 비슷한 비율을 보였으며, 모임주기는 주 1회 이상이, 모임시간은 회당 1시간~3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모임의 크기는 10명 미만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소모임 참여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지지, 부모-교사 협력 정도는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둘째, 참여 변인에 따른 부모-교사 협력 차이를 알아본 결과, 모임에서 리더 및 운영자의 역할을 하고, 모임에 대한 참여 지지가 높다고 인식하는 어머니가 그렇지 않은 어머니보다 부모-교사 협력 정도를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발적 소모임 참여의 기회는 공동체적 경험의 하나로 타인과의 만남을 통해 소통과 교류의 즐거움과 만족감을 증가시켜 유아교육기관 교사와의 협력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5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