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95 - 32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부모소모임 활동에 참여하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그 어머니들이 부모소모임 활동을 통해서 얻는 경험과 그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어머니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서 해당 유치원 원장과 어머니들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진행하고 이를 파악해 봄으로써 앞으로 유치원에서 실행할 수 있는 부모참여 및 활동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첫째, 어머니들은 부모소모임 활동을 통해서 나 자신을 돌아보고, 교사들과 공감하는 기회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양육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면서 유치원 활동에 직접적으로 도우미로 참여해 보는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들은 부모소모임에 1년 동안 참여하면서 부모-자녀 관계에서, 유치원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였으며, 다른 어머니들과도 관계를 형성하고 확대되어 가는 과정을 거치기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앞으로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는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과 부모들의 요구를 충분히 받아들이고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성을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