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영숙 문혜련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4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35 - 1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자녀들의 초등학교 1학년 생활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바탕으로 유치원 교육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8월에서 2014년 2월까지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는 표현의 수월성 보장, 초등 전이의 편리를 위한 유사성이었으며 각각의 하위범주는 읽고 쓰기의 수월성, ‘나’ 드러내기의 수월성, 일과운영의 유사성, 물리적 환경의 유사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들의 유치원 교사에 대한 요구는 권위가 만들어 내는 질서, 더 큰 가치에 대한 교훈이었으며 각각의 하위범주는 부드러우나 엄격하게, 거리를 통한 상호존중, 공동체의 유익을 추구하는 것, 거시적 주제에 대한 책임의식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유치원 교육과 학교교육의 연계성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