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강릉원주대학교) 안소영 (인덕대학교) 최수경 (수원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1 - 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샛별유치원 부모참여수업에 참여한 3~5세 유아 189명과 학부모 189명, 교사 9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유치원과 가정간의 협력 방안인 부모참여수업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부모참여수업을 참여관찰하고 연구 참여자들이 작성한 질문지, 문서, 참여자와의 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첫째, 부모참여수업은 참여자 자신과 타인의 모습에 비추어 유아의 성장에 자랑스러움을 느끼고 양육자와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인식하는 거울자아의 모습을 나타냈다. 둘째, 부모참여수업은 참여자들 간에 정서적 유대감 강화, 정보 공유, 협력과 지원의 관계 맺음의 기회가 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부모참여수업은 참여자들에게 자기 이해와 참여자간 교육공동체 형성의 의미가 있었다. 따라서 부모참여수업은 진행 중인 교육과정의 연장선상에서 계획 및 실행되도록 하여야 하고, 참여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파악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부모참여수업을 통해 형성된 교육공동체가 지속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