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향 (고려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1 - 76 (26page)
DOI
10.15833/KAFEIAM.28.1.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격수업에의 참여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될 수 있는지 그 관련 변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원격수업 참여의 정의에 따른 참여단계를 동기화․탐색․상호작용․반추로 설정하고 각 참여 단계별 관련 변인들로서 7가지를 제시하였다. 전문가 23인으로부터 그 적절성 및 타당성을 검증받았으며, 원격수업 참여 변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 평가를 위해 계층화분석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네 가지 원격수업 참여단계와 관련 변인들 각각은 모두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원격수업 참여 변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 값은 반추글 질적 수준, 게시글 질적 수준, 게시글 횟수, 게시글 길이, 사용 시간, 읽은 횟수, 접속 횟수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의 원격수업 참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어떤 참여 변인들이 더 타당한지를 밝힘으로써 학습자 참여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어 개념적 토대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