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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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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5 - 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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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실험경제학의 도구를 이용하여 경제교육이 각 개인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실험경제학의 매몰비용실험과 무임승차실험을 이용하여 경제교육이 개인적 합리성과 사회적 합리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두 가지 경제실험에서 밝혀진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매몰비용 회피지수는 개인적 합리성을 판단하는 지표로서 적합하며, 이러한 매몰비용 회피지수는 중등사회과 주전공 교사집단과 부전공 교사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둘째, 무임승차지수는 사회적 합리성을 판단하는 지표로서 적합하며, 중등 사회과 교사들의 무임승차지수는 0.54 정도이다. 셋째, 개인적 합리성과 사회적 합리성간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넷째, 경제학을 12학점 이상 이수한 집단은 다른 비교집단에 비해 개인적 합리성은 높으나 사회적 합리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매몰비용실험과 개인적 합리성

Ⅲ. 무임승차실험과 사회적 합리성

Ⅳ. 개인적 합리성과 사회적 합리성의 상충관계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 문헌]

<부표>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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