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29 - 1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논쟁 수업이 청소년의 문화관용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험결과다. 이제 한국도 다양한 민족들과 공존해야 하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따라서 일선 학교에서도 청소년들이 장차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문화관용성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다민족·다문화 사회에서 야기될 수 있는 쟁점에 대한 학습이 요구된다. 그러나 쟁점이 되는 사례가 일상적으로 체험하기 어려운 사례라는 어려움이 있다. 교육연극(DIE)은 학생들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스스로 내용을 구성하고, 역할을 체험하며, 문제점을 수정해 나가는 수업 방법이다. 따라서 이는 공공 쟁점에 대한 가상의 결과를 구현, 체험, 성찰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DIE 학습은 다민족·다문화 사회문제에 필요한 문화관용성 함양에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중학교 2학년 131명을 무선 할당하여 실험군에는 DIE 수업을, 통제군에는 일반적인 논쟁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군의 문화관용성 점수가 p<.01수준에서 유의하게 높아, DIE 수업이 문화관용성 함양에 효과가 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회과 DIE 수업모형의 실제

Ⅳ. 실험 설계

Ⅴ. 결과 분석

Ⅵ.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319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