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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이동현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1999.3
수록면
23 - 4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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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기술산업에서 후발 기업의 개념은 시장진입시점(timing of market entry)에 의한 것이 아니라 본질적(intrinsically)으로 선발 기업에 비해 기반 기술이 부족한 경우이다. 본 논문은 흡수 능력(absorptive capacity)과 결합 능력(combinative capability)의 개념을 이용해 후발 기업이 선발 기업을 catch-up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반도체 산업과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후발 기업은 선발 기업에 비해 사업 영역을 좁혔고 자신이 축적한 지식과 관련된 사업으로 진출하였으며, 기업 외부로부터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후발 기업이 축적한 지식은 경쟁 기업과의 공동 학습이나 관련 지식과의 결합을 통해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기존 연구

Ⅲ. 연구 모델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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