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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략경영학회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전략경영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3.4
수록면
152 - 179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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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오랜 역사를 가진 전통적인 다국적 기업으로서 이미 상당한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는 데 반해, 후발 선진국 혹은 신흥공업국 기업들은 처음부터 불리한 조건 하에서도 몇몇 산업에서 이들과 성공적으로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에서 후발기업들은 어떻게 어려운 초기 여건을 극복하고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축적하는가? 이 과정에서 이용되는 학습 메커니즘은 어떠한 것인가? 또, 이러한 능력들은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강화되고 이용되는가?
본 논문에서는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동적 능력 개발(dynamic capability building) 과정을 글로벌 산업 내 후발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탐구해 보았다. 그 표본으로 화장품 산업이라는 변화 속도가 빠르고 경쟁이 심한 산업을 선택하여, 후발기업들이 선진국의 선발기업들 못지 않은 위치를 구축한 예를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차원에서의 후발기업의 능력 축적 과정을 분석하였다. 특히 후발기업들을 후발선진국의 조기추종기업(early follower)과 신흥국가의 후발진입 기업으로 나누어, 조기추종기업의 독특한 역량 축적 과정과, 이를 신속하게 모방하여 응용하는 후발진입기업의 전략을 설명하였다. 그 표본으로 각각 일본의 시세이도(shiseido)와 한국의 ㈜태평양을 선정하여 이들의 글로벌화 과정과 글로벌 마케팅 전략, 학습 및 R&D 등의 역량 구축 메커니즘을 비교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후발기업의 선발기업 추격 메커니즘에 대한 기존 연구

3. 사례 연구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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