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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5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57 - 7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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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경로문제의 Set-Partitioning 모형에 적용된 열생성 프로세스에서 차량경로를 생성하는 하위문제는 순회외판원 문제와 같은 combinatorial 구조를 가지므로 연산상의 어려움이 크다. 본 논문은 각 차량경로를 분할하여 하위문제에서 분할된 부분경로를 생성하는 경로분할모형을 소개한다. 열생성이 용이해지는 반면 주문제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으나 이 모형은 set-partitioning 모형으로 다루기 힘든 크기의 VRP에 접근하도록 한다.
경로분할모형은 최대 199곳의 수요지를 갖는 Symmetric VRP의 실험문제에서 평균 93.5%, 수요지수 최대 70곳의 Asymmetric VRP의 실험문제에서 평균 97.6%의 하한값을 도출해 특히 Asymmetric VRP의 경우에서 잘 알려진 다른 하한값 기법들보다 우수함을 보였다. 개발된 Branch-and-Price 프로세스로는 도출된 하한값을 사용하여 수요지 최대 48곳의 Asymmetric VRP의 최적해를 구할 수 있었다.
경로분할모형은 성능이 비교되는 다른 모형과 달리 다른 크기의 차량을 다룰 수 있는 장점이 있고, Asymmetric VRP 문제에서는 현재 가장 우수한 하한값을 제시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모형은 향후 연구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도입
2. 문헌 조사
3. 경로분할 모형
4. 알고리듬
5. 실험 연산
6. 맺음말
부록 A: 열생성 하위문제
부록 B: Route-Splitting 모형의 하한값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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