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207 - 21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극권 수련이 초등학생의 불안수준과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40명, 통제집단 40명으로 분류하였다. 태극권 수련은 16주 동안 매주 3회 60분씩 수련하였으며 측정은 8주 간격으로 사전, 중간, 사후측정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상태불안과 특성불안은 Spielbergel 등(1970)의 STAI FORM X-1(상태불안 검사지)과 STAI FORM X-2(특성불안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집중력은 Harris 등(1984)의 grid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집단과 측정시점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평균차 검증을 위해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변량분석과 대비검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태극권 수련은 초등학생들의 상태불안과 특성불안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극권 수련은 초등학생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7410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