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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46 - 4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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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물과 차량간에 작용하는 동적인 접촉력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차량운동방정식에 차량의 중량(selfweight)과 접촉점의 위치에 관한 변위제한조건식을 가하여 동적인 운동방정식의 해를 구함으로써 반복계산에 의해 접촉스프링에 작용하는 접촉력을 산정하였다. 접촉점의 변위제한조건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행로를 이루는 구조물의 처짐, 기하학적 불완전성(즉, 요철 및 틀림), 차륜의 편마모 등이 고려되어 접촉점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접촉점의 위치정보를 차량의 운동방정식에 제한 조건으로 가하는 방법으로 Penalty방법을 채택하였으며, Penalty방법에서는 제한조건에 의해 발생하는 가상의 강성이 매우 크므로 해의 안정화를 위한 기법을 도입하지 않을 경우 고주파성분의 불합리한 진동이 야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enalty 방법의 안정화(Stabilization)을 위한 새로운 기법을 도입하였다. 이상과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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