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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복음화학회 대학과 복음 대학과 복음 제12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41 - 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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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신앙공동체에서 초대 가톨릭 교회로의 과도적 이행기(移行期)에 있어서 요청되었던 ‘제도화’ 및 ‘정경화(canonization)’의 과정은 다양한 이단들 및 유사 종파들, 특히 ‘영지주의(gnosticism)’의 심각한 도전과 이에 대한 교부들의 경계의 노력으로 점철되어 있다. 넓은 의미의 ‘영지주의’란 기독교 복음의 등장을 전후하여 근동지역에 뿌리깊게 자리잡고 발전하고 있었던 다양한 종파들, 그리고 희랍철학의 이성주의로부터 유대교 신비전승에 이르는 온갖 성향들을 아우르는 매우 복합적이고 포괄적인 명칭이다. 그런데 이 포괄적이고 혼합주의적 속성을 지닌 영지주의는, 기독교의 복음적 신앙이 마침내 유대교 전통으로부터 확연하게 구별되어가는 과정과 맞물려서 초대교회공동체가 직면하여야 할 가장 위협적인 이단의 세력으로 역할하였다. 복음적 신앙에 대한 직접적이고 치명적인 위협으로 발전하게 된 협의적인 의미의 영지주의, 혹은 유사 기독교적 영지주의자들 가운데 마르키온(Marcion of Sinope)을 들 수 있다. 그런데 마르키온은 초대 교회의 정통성의 두 축이라 할 수 있는 제도화와 정경화, 이 양자의 선구적 혹은 촉매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예컨대 교회사가인 하르낙(Adolf Harnack)과 같은 이는 영지주의 일반과 다른 그 독자적 성격과 계보에 주목한다.
초대 교회의 교부들은 마르키온이 보여주는 유사 기독교적 접근성 이야말로 여타 영지주의 이단들보다 더욱 위협적인 것으로 경계하였다. 특히 사도 바울의 ‘신학’이 예루살렘 신앙공동체에 의해 공적으로 인정되고, 더 나아가서 기독교 복음전승의 정통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자리잡게 되는 과정에 있어서, 마르키온의 ‘배타적인’ 바울주의 (Paulinism)는 복음과 율법의 대립성을 정식화시키는 것을 비롯하여 신론(神論)과 구원론을 근원적으로 왜곡시키는 것으로서, 심지어 이단의 ‘전형(典型)’으로 파악되었던 것이다. 초대 교회 교부들이 마르키온에 대하여 보여주는 이 비상한 경계, 즉 마르키온의 이단적 속성에 대한 강조는 마르키온이라는 인물 자체보다도, 교리적 정통성과 제도적 전통의 기초를 마련하는 시기에 있어서 무엇이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지를 반증하고 있다. 마르키온이라는 인물의 인격과 행적에 대한 기록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이 ‘이단의 괴수’는 비상한 선교적 열정과 헌신의 자세를 지녔었고, 무엇보다 도덕적인 비난의 대상이 되기는 어렵다
그가 초대교회로부터 축출된 것은, 기독교 복음의 진수에 대한 그의 ‘과도한’ 주장이 지니는 교리적 결함 때문이었다. 그리고 마르키온을 통해 확연하게 드러난 이 위험한 교리와 신앙은 실상 초대 교회로 하여금 정통적인 교리체계와 교회전통의 수립을 향한 중요한 도전이 되었다. 특히 그의 과도하고 배타적인 바울 신학으로 인하여 오히려 바울 신학의 위상을 확인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복음과 율법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일깨워주었다. 마르키온의 이단성이 드러내는 바, 복음과 율법의 관계에 대한 왜곡된 정식화는, 한편으로는 복음의 본질과 유일성을 재확인시켜주었고, 동시에 ‘복음주의’가 보여줄 수 있는 배타적 편중성에 대한 경계의 필요성을 확인시켜준 것이다. 마르키온을 영지주의 일반으로부터 구별된 독자적인 성격의 신학으로 분류하고자 한 하르낙의 시도의 타당성 여부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른바 ‘가설(假設)’은 서방교회사에 있어서 - 예컨대 16세기 유럽 종교개혁 및 19세기 부흥운동의 경우에 나타나듯이 - 이 교리적 난제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지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한글초록
Ⅰ. Introduction
Ⅱ. Life and Career of Marcion
Ⅲ. The Departure Points of Marcion‘s Doctrine
Ⅳ. Marcion‘s Teaching
Ⅴ. Conclusion: Historical Significance of Marcion
Bibli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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