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8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27 - 1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지역문화콘텐츠의 개념을 정의하고, 지역문화콘텐츠를 학교교육의 영역으로 도입하는 데 있다. 1장에서는 지역문화와 지역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 2장에서는 두 가지 대표적인 지역문화콘텐츠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과 ‘문화원형디지털콘텐츠’의 사업 개요를 알아본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다룬 두 가지 콘텐츠들을 어떻게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지역문화교육적 입장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지역문화교육의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여 이 방향에 맞추어 지역문화콘텐츠들을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여기서 제안된 내용을 정리하면, 실제 전통문화교육을 위한 특정 교과 혹은 창의재량활동 수업에서는 어떤한 지역문화콘텐츠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상콘텐츠 자료를 요소별로 활용할 때에도 요소 그 자체를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와 그 요소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학습 활동으로 발전시키는 경우가 있다. 여기에 따라 수업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이에 대하여 사실, 방법, 가치를 중심으로 각각 세 가지 유형을 제안한다. 특히 ‘디지털 문화원형’의 영상콘텐츠 자료는 기본적으로 학습 전개 활동 중 학습 소재의 하나로써 활용한다. 따라서 영상콘텐츠 자료가 학습전개의 전체 흐름 중에서 어떤 단계에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 그 경우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가, 전후의 학습지도는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 등에 대한 검토도 이 글에서 제안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지역문화와 지역문화콘텐츠
Ⅱ. 대표적인 지역문화콘텐츠
Ⅲ. 지역문화콘텐츠의 교육적 활용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1-016499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