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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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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전통음악학회 한국전통음악학 韓國傳統音樂學 제6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389 - 4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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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너리장단은 동해안 별신제의 연행과정에서 의식의 시작을 알리는 장단이다. 동해안 별신제에 쓰이는 장단은 복잡하고 상당히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동해안 별신제의 전수조교로써 빼어난 연주력을 가진 김용택의 장구장단을 선정하여 컴퓨터 사보프로그램으로 채보하고 실시간 연주기능을 이용하여 실 연주와 가장 비슷한 상황을 설정하여 실제연주와 채보된 연주를 비교해 가면서 분석 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푸너리의 구성은 올림채, 1장, 2장, 3장, 매슴채(맺음채)로 이루어졌다.
2. 푸너리의 속도는 16/8을 한 장단으로 볼 때, 속도는 ♩ = 240의 속도이며 각 장의 진행에 따리(장구의 넘김채 신호에 따라서) 징의 연주 회수 만 증가한다.
3. 연주형태는 4+4+4+4의 “기본형장단(또는 풀어치는 장단)”과 4소박과 3소박이 섞여있고 궁편에 강약에 변화를 주고 장식음을 더하여 화려한 느낌을 주는 “감아치는 장단(또는 후렴채)”과 감아치는 장단과 풀어치는 장단과 장단사이를 끊임없이 연주하는 “(연)달아치는 장단”이 나타난다.
4. 동해안 별신제에 연주되는 장구장단의 특징은 궁편의 장식음과 액센트 변화에 있고 많은 자료들의 수집과 비교연구로 규칙이 밝혀져야 하는 부분이라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序論
Ⅱ. 푸너리장단 분석
Ⅲ. 結論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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